『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2현북스, 2022 > 단행본 한국역사연구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2현북스, 2022 > 단행본 한국역사연구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2현북스, 2022 > 단행본 한국역사연구회

Blog Article


‘화가위국’이라는 표현에서 보듯이 왕조국가에서는 왕실과 국가는 엄격하게 구별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또한 ‘모든 땅은 왕의 땅’이라는  왕토사상이 관념적으로나마 위력을 발휘하고 있던 때이므로 왕실의  재산과 국가의 재산, 왕실의 재정과 국가의  재정도 명확하게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고려에서는 왕실과 국가의 재정을 구분하여 편성하고 운영하려고 노력하였다.


이후 고구려 역사에서 불교인이 등장하는 것은 연씨정권의 3대 대막리지였던 연남건의 책사(군사)로 활동한 신성 (승려)이 있다. 고국원왕의 맏아들 제17대 왕 소수림왕은 전진과 교류하여 한국 최초로 불교[67][68]와 도교 등을 도입하고 한국 최초의 교육기관인 태학(太學)을 받아들여[69] 유교의 이념을 받아들이고 인재를 육성해 관리를 뽑았다. 또한 중앙집권국가의 토대인 율령을 반포하여[70] 고구려를 중앙집권국가로 완성하였다. 소수림왕이 닦아놓은 이러한 제도들을 바탕으로 후임인 광개토대왕과 장수왕이 강력한 국력으로 정복전쟁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총명하고 자혜스러웠으며, 매사를 명백하게 논증했고 스스로 도통했다고 하였다’라는 표현이나, 국사를 기록하는 사관에게 ‘국사를 망령스럽게 쓰지 말라. 내가 장차 살펴보리라’라고 한 말과 그 밖의 행적을 살펴볼 때, 신돈은 학문적인 소양뿐 아니라 국정에 대한식견도 있었다고 짐작된다. 무인정변 이후 지배층의 수탈이 더욱 심해지고, 한편으로는 집권자들이 권력쟁탈전에 급급한 나머지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이완되자 백성들이 그 틈을 이용하여 항쟁하였다.


견훤은 이에 맞서서 같은 해 9월에 근품성과 고울부(高鬱府)를 습격하고 이어서 신라 왕경까지 쳐들어갔다. 그는 이때 경애왕을 시해하고 경순왕을 옹립함으로써 신라에 친후백제 정권을 수립하였다. 이에 견훤은 군대를 곧바로 철수시키고 한동안 관망하다가 924년(경명왕 8)과 925년(경애왕 2)에 다시 고려의 조물성(曺物城)을 공격하였다. 견훤은 이때 고려 태조와 인질을 교환하면서 화친을 맺기도 하였지만, 양국의 화친은 고려에 볼모로 갔던 견훤의 조카 진호(眞虎)가 갑자기 죽으면서 파기되었다. 과거의 고구려 영역에서 세력을 키우던 궁예는 그 지역민들의 고구려 계승 의식을 자극해서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고자 하고, 견훤도 백제 영역에 있던 지역민들의 백제 계승 의식을 자극함으로써 자신의 세력을 키우려고 한 것이었다.


이렇게 되자 처음에는 지방 자제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세워진 서원이 나중에는 모두 넓은 토지를 소유하여 지방 세력의 중심을 이루고 끈덕진 당쟁의 기반이기도 하여 심한 폐단을 나타내었다. 고려시대에 대한 연구가 빈약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고려에 관한 책 역시 많지 않다. 이처럼 역사의 중심 무대가 바뀌면서 신라 사회에서 나타났던 지방에 대한 차별은 더 이상 힘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즉위 후반 병에 시달리던 정종은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자 자신의 유일한 아들 경춘원군이 아닌 동생 소에게 선위 하기로 일찍부터 마음 먹었다. 949년 음력 3월 13일 병석에 누운 정종이 죽자 광종은 25살의 나이로 즉위하였다. 휘는 소(昭), 자는 일화(日華), 묘호는 광종(光宗), 시호는 홍도선열평세숙헌의효강혜대성대왕(弘道宣烈平世肅憲懿孝康惠大成大王), 능호는 헌릉(憲陵)이다.


태조 왕건은 중국과의 외교적 연결을 강화하고 교류를 증진하여 고려의 국제적 위치를 강화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 추구에 앞장섰습니다. 게다가 태조 왕건의 통치는 고려시대 기반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려인들은 자신들의 사치 생활을 충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만들어 즐겼으므로 예술 면에서도 큰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공예는 생활 도구와 불교 의식에 사용되는 도구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특히 자기 공예가 뛰어났다. 고려는 상업(商業)을 중요시하였다.[24] 고려는 신라 후기의 혼란을 극복하고 전시과 제도를 만드는 등 토지 제도를 정비하여 통치 체제의 토대를 확립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이를 개선하여 가마 옆의 출입구로 땔감을 넣어 온도를 유지하였죠. 이후 영조와 정조가 나라를 다스리던 시기는 조선의 부흥기였어요. 백성들의 생활도 이전보다 나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백자가 만들어졌어요. 조선 전기에는 아무런 문양이 없는 순백자가 많이 제작되었어요. 반면 푸른색의 청화 안료를 사용해 문양을 그린 청화백자는 드물고 귀했어요.


그리하여 중앙 정부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고 지방에서 반란이 잦아지게 되었다. 1832년(순조 32년) 도둑이 들어 어진이 훼손되어 여러 개의 모사본이 그려졌는데, 1872년(고종 10년) 제작된 전주 경기전에 남은 것만이 전해져왔다. 그후 2006년 5월, 모사본 초상화가 발견되었는데 1832년작으로 영흥 준원전에 봉안한 모사본 초상화이다.[70] 남아 있는 어진을 보면 태조는 검은 수염에 귀가 크고 광대뼈가 도드라진 모습을 하고 있다. 태조는 종묘와 사직, 법궁을 비롯한 한성 도시 계획 전반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였다. 1년 후 조준, 정몽주, 정도전, 심덕부 등과 함께 흥국사에 모여 우왕과 창왕이 왕씨가 아니라 신돈의 아들, 손자라는 조작된 논리를 이용해 창왕을 폐위했고 공양왕을 옹립한 이후 비로소 전제 개혁을 단행했다. 최영을 제거하여 군사적 실권을 장악하고 한 명실상부한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


그는 불씨잡변을 지어 숭유억불정책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였다.[13]그러나 그의 불교 비판론은 모순적인 측면이 많았다. '불씨잡변'을 지어 신랄한 불교 비판을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불교에 대해서 긍정정인 시를 짓거나 승려들과 교류하는 이중적인 면모를 보여주었다. 또한 조선은 각 지역에 관리를 파견하여 “중앙집권 관료국가”가 되었다. 이것은 이전까지 지방 세력을 인정하는 봉건국가와는 비교되는 정체였다.

창원op 창원 오피 창원 op 창원오피

Report this page